북경 국기 북경, Beijing

무료여행지도

베이징 맵북 다운로드

천안문 광장

중화인민공화국을 상징하는 곳이자 다양한 중국인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중국의 축소판

강추
지역
천안문 광장&왕부정 거리 주변
주소
北京市 东城区 天安门
전화번호
+86 10 6524 3322
입장료/이용료
무료
찾아가는 방법
지하철 2호선 치엔먼(前门, Qianmen) 역에서 A출구로 나오면 그곳이 천안문 광장이다.
  • 완전 좋아요 114
  • 좋아요 57
  • 별로에요 6

추천이유

모택동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선포한 곳이자, 천안문 사건의 학살이 일어난 장소로 중국 근현대사의 주요 사건의 배경이 된 상징적인 장소
중국 지방 사람들, 베이징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는 곳
매일 아침 일출 시간에 게양되는 국기 게양식의 의장대 행렬과 중국인의 모습이 인상깊은 곳

베이징의 정중앙에 자리 잡은 천안문 광장은 자금성의 입구가 되는 천안문 밖에 위치한 광장이다. 모택동의 사진이 걸려있는 붉은 천안문에서부터 모주석 기념당까지 이어져 총 면적 44만 m²의 세계 최대 넓이 광장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남북으로 긴 형태의 광장의 중심선을 따라 북쪽에서부터 천안문, 인민영웅기념비, 모주석기념당, 정양문이 늘어서 있다. 이 중심선을 기준으로 서측에는 인민대회당과 국가대극원, 동측에는 중국 국가박물관, 중국 역사박물관이 있다.
천안문 광장 가운데에는 중국의 국기 ‘오성기’가 걸려있는데 일출 시간에 게양하고, 일몰시간에 하강한다. 모택동을 경외하는 중국 사람들에게 국기 게양식은 큰 의미를 가진다. 10월 1일 국경절의 국기 게양식을 보러 전국에서 몰려오는 인파로 천안문 광장이 가득차며, 심지어 밤을 새며 국기 게양식을 기다릴 정도로 중국인에게는 큰 행사가 된다. 의장대가 행진하면서 나와 국기를 게양하는 것이 전부이고 일출 시간에 게양되기 때문에 우리나라 여행자들에게는 그리 큰 재미가 없을 수도 있다. 게양식을 보는 중국인들의 엄숙한 태도와 의장대의 행렬 구경에 포인트를 맞추어 감상해보길 바란다. 국기 게양식 시간은 그때그때 다르고 인터넷으로 공지가 뜨지 않는다. 숙소의 로비에 물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간단하다.
1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광장은 중국의 주요 행사의 무대가 되어 전 세계인에게 중국의 상징으로서 각인되었다. 모택동이 이 곳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건립을 선언하였고, 천안문 사건으로 많은 사람을 학살한 중국 근현대 역사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유명한 만큼 그 넓은 광장은 한산할 새 없이 내국인, 외국인 할 것 없이 사람들로 항상 붐빈다. 천안문 광장의 큰 볼거리 중 하나가 이른바 사람구경이다. 모여서 태극권을 하는 사람들, 연을 날리는 노인, 부채를 파는 상인 등 갖가지 개성이 드러나는 중국 각지의 사람들을 모두 볼 수 있어 마치 중국의 축소판을 보는 듯 하다. 사람이 비교적 한산하여 좋은 밤시간에 천안문 광장의 야경을 감상하는 것도 추천한다.

국기 게양식 시간은 일몰시간으로 그날 그날 다르다. 인터넷 공지도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숙소의 로비에 물어보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정확하다.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어요~
회원님께서 첫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