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안 국기 서안, Xian

무료 가이드북&맵북

서안 가이드북 다운로드

건릉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황제, 무측천의 묘

지역
근교
영업시간
08:30~18:00
주소
咸阳市乾县城关镇永泰公主墓院内
전화번호
+86 29 3551 0222
홈페이지
http://www.tangwenhua.com
입장료/이용료
3~11월 122元, 12~2월 82元, 전동차 30元
찾아가는 방법
서안 시내에서 차로 약 1시간 20분
  • 완전 좋아요 2
  • 좋아요 1
  • 별로에요 0

추천이유

중국의 여황제 무측천의 묘
당나라 18릉 중 유일하게 도굴 피해를 입지 않은 곳
건릉 주변의 영태공주묘, 장회태자묘, 의덕태자묘를 함께 관람 가능(전동차 필수 탑승)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황제였던 무측천(武則天)과 남편 당 고종(唐高宗)의 합장묘.
684년 축조되었으며, 무측천과 고종이 휴가를 즐기던 량산(梁山)의 북쪽 봉우리에 위치하였다.
건릉은 1960년 현지 농민에 의해 우연히 발견되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내부에는 많은 수의 부장품이 묻혀 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현재의 기술로는 문물 훼손이 불가피하다 하여 더 이상 발굴하지 않고 있다.

건릉은 당나라의 18릉 중 유일하게 도굴 피해를 입지 않은 곳으로 역사적 가치가 매우 크다. 주변에는 17개의 배총(陪冢,큰 고분 주위의 작은 고분)이 있는데, 그중 영태공주묘, 장회태자묘, 의덕태자묘 3개의 묘가 개방되어 있다.
이들 묘에 있는 벽화는 당묘(唐墓) 최고의 벽화로 손꼽힌다. 특히 장회태자묘에 있는 벽화 예빈도(禮賓圖)에는 신라 사신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그려져 있기도 하다.
건릉에는 무측천의 유언에 따라 아무 글자도 새겨 넣지 않은 ‘무자비(无字碑)’가 위치해 있으며, 고종의 업적이 적힌 ‘술성기비(述圣记碑)’도 나란히 서있다.


무측천(武則天, 624~705)
당나라 고종의 후궁으로 들어와 황후를 거쳐 황제의 자리에까지 오른 인물.
측천무후, 측천후 등으로도 불리는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황제이다. 690년 혁명을 단행하여 국호를 주(周)로 고친 뒤 황제의 자리에 올라 이후 15년간 집권하였다. 통치 기반 강화를 위해 정적(政敵)들을 무자비하게 제거하는 등 공포 정치를 실시하였지만 상대적으로 민생은 안정되었다.
근대 이전의 역사가들은 무측천을 ‘중국의 3대 악녀’로 평하기도 했지만 오늘날 역사적 재평가가 이루어져 무측천의 통치 시기를 ‘무주의 치(武周之治)’라 부르기도 한다. 무측천은 귀족 정치에서 벗어나 중앙 집권 체제를 강화하였으며, 농업 발전에 힘을 기울였고, 불교를 중흥하여 전국에 많은 불교 사원을 건립하였다.
무측천은 세상을 등질 때 ‘본인이 이룩한 업적이 너무나 많으므로 비석 하나에 모두 기록할 수 없으니, 아무것도 새기지 말고 비워 두라’는 유언을 남긴 것으로도 유명하다.

마감 1시간 전까지 입장 가능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어요~
회원님께서 첫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