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 국기 상해, Shanghai

무료 가이드북&맵북

상하이 가이드북 다운로드

상하이(상해)의 작은 유럽 ‘조계지’

외탄

중산동일로를 따라 형신된 유명한 건축물이 밀집해 있는 지역
상하이 현대 역사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곳
푸둥의 낮과 밤을 지켜볼 수있는 곳이다.

상하이 중심 거리인 중산동일로(中山东一路, 중산둥이루)을 따라 형성된 외탄(外滩, 와이탄)에는 유명한 건축물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다. 상하이 현대 역사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곳은 상하이의 대표 명소로 자리 잡았다. 현재는 강변을 따라 나 있는 산책로만 외탄이라 부르며 이곳을 방문한 방문객을 위한 곳으로 마련해 놓았다. 이곳에서는 독특하고 화려한 건물들을 많이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곳은 과거 청나라가 아편전쟁에서 패배하며 개항하게 되었을 때, 각국에서 외국인이 들어와 이곳에 거주하며 건물을 지은 것부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른 역사적인 곳이기도 하다. 당시 외국인들이 지은 건물은 현재 외탄의 상징으로 성장했으며 밤이 되면 더욱 화려하고 웅장해져 많은 관광객들이 밤에 이곳을 찾는다. ‘세계의 건축 박물관’이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다양하고 독특한 건축양식들의 밀집지역인 외탄은 상하이에 들렀다면 반드시 방문하는 최고의 명소이다. 외탄주변으로는 웅장한 황푸강이 흐르며 강 반대편에는 동방명주탑이 있는 푸둥지역이 한눈에 보인다. 이때, 외탄과 푸둥 지역을 이어주는 외탄 관광터널(外滩观光隧道, 외탄꽌광쉐이따오)을 통해 관광 열차를 이용한다면 상하이의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곳 외탄에서는 푸둥의 낮과 밤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명소로 최고의 야경과 전망을 자랑한다.

프랑스 조계지

아편전쟁을 끝내고 맺은 남경조약으로 외국인들이 거주할 수 있게 한 법때문에 생긴 조계지
프랑스 조계지는 상하이에서 가장 유명한 조계지이다.
아기자기한 유럽풍 건물과 석고문을 개조해 만든 상점들은 이곳의 매력을 한 층 더 높여준다.

1842년 아편전쟁이 끝나고, 서구의 열강 국가들은 상하이에서 조계지 구역을 얻어가게 된다. 현재의 상하이 조계지 구역은 상하이 매력을 한 층 더 높여주는 멋스러운 공간이지만, 당시로 돌아가면 중국의 뼈아픈 역사를 대변하는 곳이었다. 조계지는 아편전쟁을 마치며 맺은 남경조약(南京條約, 난징조약)으로 외국인 통치 지역을 가리키는 곳이 되었다. 상하이에서는 아직 몇 군데의 조계지의 이름이 사용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프랑스 조계지(French租界地, French쭈지에디)는 현재 상하이의 대표 조계지 구역으로 사랑받고 있다. 과거 프랑스 조계지였던 곳에는 유럽풍의 아기자기한 건물들과 플라타너스가 빼곡한 가로수길 등을 볼 수 있다. 그와 걸맞은 멋스러운 레스토랑, 분위기 좋은 노천카페등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유유히 산책하기 좋은 프랑스 조계지에서는 태강로 예술인단지(泰康路田子坊)와 같은 예술거리나 외국계 백화점, 쇼핑몰 등을 쉽게 볼 수 있다. 프랑스 조계지는 과거 상하이의 건축 양식인 석고문 가옥을 이용하여 현대적으로 조화롭게 꾸민 상점과 레스토랑을 볼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상하이(상해)의 작은 유럽 ‘조계지’

‘조계지(租界地)’는 개항장에 외국인이 자유롭게 거주하며 치외법권을 누릴 수 있도록 설정한 지역을 말한다. 과거 제국주의 국가들의 세력확장이 시작되면서 불평등조약의 결과로 빚어진 것으로 중국과 한국에서는 조계, 일본에서는 거류지라 불렸다. 최초의 조계지는 1840년대 중국의 아편전쟁 패배 이후 영국이 상하이에 둔 것이 최초 시작으로 주욱 대륙 각지의 조약항에 설치되었다. 국에는 수많은 조계지가 있었지만, 가장 유명한 조계로는 상하이의 공공 조계와 프랑스 조계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조계지는 20세기 근대 중국사에 있어서 서양의 열강 국가에 의한 반식민지 지배의 상처를 가장 잘 보여 주었던 역사적인 증거라 할 수 있다.

1843년 남경조약(南京條約, 난징조약) 이후 가장 먼저 조계지가 설정된 상하이는 조계지 면적이 훗날 설정된 중국 내의 23개의 조계지를 합친 면적의 1.5배나 되었다. 이 당시, 조계지 내 체류 인원이 가장 많았을 때에는 15만명을 넘었다. 이 덕분에 개항 이전만 해도 인구가 10만명도 채 되지 않았던 상하이는 어느 도시보다 빠르게 서구문물이 유입되면서 ‘동방의 파리’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고, 1930년대에는 총 인구수가 300만명이 넘는 세계 5대 도시로 성장할 수 있었다.

중국 역사에 있어서 가슴 아팠던 역사의 장소가 조계지라면 현재의 조계지는 상하이에서 작은 유럽을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해준다. 과거 서양인들이 살았던 조계지는 현재 유럽풍 건축물들과 아기자기한 거리가 아름다워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대표 여행코스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특히, 프랑스 조계지는 상하이의 대표 관광지 중 하나로 가장 인기가 좋은 곳이다. 프랑스 조계지는 이미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장소이며 복잡하고 시끄러운 번화가와는 달리 상하이 내에서 조용하고 한적한 유럽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외탄 주변

상하이 중심에 자리한 외탄(外滩, 와이탄)은 야경이 아름다운 장소로 유명한 상하이 대표 명소이다. 이곳은 달리 야경이 아름다운 것이 아니다. 이곳은 과거 청나라가 아편전쟁에 패배하면서 남경조약의 결과로 개항하게 되었을 때, 각국에서 외국인이 들어와 이곳에서 거주하면서 다양한 건물들을 지은 것부터 시작되었다. 외탄에서는 유럽식 건축물을 쉽게 볼 수 있다. 외탄 거리에 서 있다면 그곳이 상하이인지 유럽인지 착각할 만큼 유럽의 거리와 많이 닮아있다. 과거 이곳에 거주했던 외국인들이 지은 건물들은 현재 외탄의 상징으로 변화했고, 밤이 되면 더욱 화려하고 우아한 모습을 내뿜는다. ‘세계의 건축 박물관’이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다양하고 독특한 건축양식의 밀집지역인 외탄. 외탄 주변에는 황푸강이 흐르며 강 반대편으로는 동방명주탑이 빛나는 푸둥 지역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 주소 : 上海市黄浦区中山东一路500号
  • 찾아가는 법 : 지하철 2호선 난징둥루(南京东路, East Nanjing Road) 역에서 하차. 2번 출구 혹은 3번 출구로 나와 동쪽의 황푸강 방향으로 직진하면 외탄이 보인다.

외탄 대표 건축물

상하이의 중심 거리인 중산동일로(中山东一路, 중산둥이루)를 따라 형성된 외탄에는 유명한 건축물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유명하다. 거리를 따라 수많은 유럽풍의 건축물들이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건축물을 소개한다.

외탄 1호

중산동일로 1호에 자리한 바로크 양식의 건물이다. 1916년에 지어졌으며 이 건물의 특징은 상단부와 하단부의 색이 다르다는 것이다. 현재는 중국 태평양보험회사(Pacific Insurance Building)의 건물로 이용되고 있다.

외탄 2호

이곳의 본래 이름은 ‘상하이 클럽 빌딩(Shanghai Club Building)’이다. 과거 식민지 시대 이곳은 상하이에서 가장 호화로운 클럽으로 사용되었던 구영국총회 건물이다. 외탄에 있는 건물들 가운데서도 화려하다는 것이 특징이며 현재는 ‘둥펑호텔’로 이름이 바뀌어 호텔로 사용되고 있는 곳이다.

외탄 3호

상하이 최로로 철근을 사용해서 지은 철골 건물로 르네상스풍의 우아한 건물이다. 현재 이곳은 고급스러운 중식을 맛볼 수 있는 왐포아 클럽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명품샵들이 입점해 있는 외탄 대표 상가이다.

외탄 12호

웅장하고 화려한 외관이 돋보이는 외탄 12호는 과거 ‘HSBC 은행’ 본점으로 이용되었던 곳으로 유명하며 상하이 시청으로도 사용되었던 곳이기도 하다. 그리스로마의 신전을 연상시키는 건물은 신고전주의 건축 양식을 잘 보여준 건축물이다. 현재는 푸동발전은행의 본사로 이용되고 있다.

상하이해관

런던의 랜드마크 빅벤을 모방한 시계탑 건물인 상하이해관(上海海關)은 1925년 완공된 건물이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줄 곧 이곳은 세관업무를 맡고있는 곳이다. 외탄 13호이기도 한 상하이해관은 외탄에서도 유명한 유럽풍의 건축물로 이곳의 거대한 시계는 현재도 정각마다 종소리를 낸다는 것이 특징이다.

우방대하

외탄 17호이며 AIA 빌딩(AIA Building)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우방대하(友邦大厦). 1924년 설립되었으며, 출판기구인 자림서보가 있던 곳이었다. 이후 AIA 보험회사 상하이 지점으로 사용되고 있는 건물이다.

화평반점 북루

화평반점 북루(和平饭店北楼, 허핑판뎬베이러우)는 1926년 유대인 재벌인 빅터 사순(Victor Sassoon)이 지은 건물이다. 이 건물은 꼭대기에 19m의 높이를 자랑하는 청색의 원추형 지붕이 인상적이다. 현재는 5성급의 ‘페어몬트 호텔(Fairmont Hotel)’로 사용되고 있다.

중국은행 상하이 분행

중국은행 상하이 분행(中国银行上海分行, Bank of China)는 중국은행의 본점이 있어던 곳으로 유명한 곳이다. 외탄에 있는 건축물 중 유일하게 중국인이 설계한 곳으로 전체적으로는 아르데코풍의 건축물 같지만, 세부적인 외관은 모두 전통적인 중국풍의 양식을 드러냈다. 이 건물의 꼭대기에 자리한 기와지붕은 전통과 현대의 조합을 잘 보여주는 예이다

중국 공상은행

1924년 지어진 외탄 24호는 현재 중국공상은행(中国工商银行) 지점으로 이용되고 있는 건물이다. 이 건물은 이오니아식 기둥이 돋보이는 유럽풍의 건물로 작지만 웅장하고 화려함을 나타내는 외탄의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외백도교

외탄 북쪽에 자리한 외백도교(外白渡桥, 와이바이두차오)는 조계시대 초기에 영국 조계와 일본 조계가 나뉘던 기준이었다. 1855년 만들어진 당시에 최대의 철교로 유명했으며, 그 이전까지는 나룻배를 이용해 황푸강을 건너야 했다. 다리가 놓인 이후에는 외국인은 무료, 청나라 사람은 유료로 다리를 이용해야 했던 치욕스러운 역사가 담긴 곳이기도 하다. 이곳은 상하이의 중심 외탄의 멋진 모습을 담기에 최적의 장소로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다.

  • 주소 : 上海市黄浦区外滩隧道
  • 찾아가는 법 : 지하철 2호선, 10호선의 난징둥루(南京东路, East Nanjing Road) 역에서 하차. 7번 출구로 나와 강이 보이는 쪽으로 직진한다. 강둑이 나와 처음 만나는 삼거리에서 좌회전하여 황푸공원을 지나친 뒤 보이는 철교가 외백도교다.

프랑스 조계지 주변

상하이에서 유럽의 프랑스의 모습을 찾고 싶다면 과거 프랑스 조계지(French租界地, 프렌치조치에디)로 향해라. 17세기 아편전쟁을 마치고 서구의 열강 국가들은 상하이에서 조계 구역을 얻어가게 된다. 조계지는 남경조약의 결과로 외국인이 거주하고 치외법권이 허용되었던 곳이다. 영국과 미국, 프랑스 조계지로 시작한 상하이의 조계지는 훗날 공동 조계지와 프랑스 조계지로 개편이 되었다. 프랑스 조계지는 상하이를 대표하는 조계지로서 서양 외국인들이 거주했던 곳으로 현재까지도 이국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곳이다. 유럽풍의 아기자기한 건물들과 플라터너스가 즐비한 거리, 화려한 정원과 조각상 등 볼거리가 많은 프랑스 조계지 주변은 가볼만한 곳도 널렸다. 프랑스 조계지 주변은 상하이 예술거리를 대표한 태강로 예술인단지와 백화점, 쇼핑몰 등을 쉽게 볼 수 있다. 다양한 맛집과 카페, 문화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프랑스 조계지. 이 지역은 지하철 1호선 헝산루(衡山路, Hengshan Road), 창수루(常熟路, Changshu Road), 산시난루(陕西南路, South Shanxi Road) 역과 7호선과 9호선이 지나는 자오자방루(肇嘉浜路, Zhaojiabang Road), 10호선 상하이도서관(上海市图书馆, Shanghai Library) 역과 연결되어 있다.

  • 주소 : 上海市卢湾区泰康路
  • 찾아가는 법 : 지하철 1호선 헝산루(衡山路, Hengshan Road), 창수루(常熟路, Changshu Road), 산시난루(陕西南路, South Shanxi Road) 역 중에서 한곳을 골라 하차하면 된다.

무강로

프랑스 조계지에 있는 거리 중 가장 아름다운 거리로 손꼽히는 무강로(武康路, 우캉루)는 한적하고 고즈넉한 매력이 있는 거리이다. 산책하기 좋은 조계지 거리로 무강로 사이로 길게 뻗은 가로수는 거리의 경치를 더욱더 멋스럽게 해준다. 이곳은 유럽풍 건축물과 상하이 전통건축 양식인 석고문을 개조해 만든 상점들과 레스토랑, 카페 등이 있어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해서 여유를 즐긴다. 무강로는 미국인 선교사 퍼거슨이 비포장도로였던 이곳을 다져 놓은 곳이다. 그 후 길을 넓혀 공사를 시작해 현재의 아름다운 무강로로 변신할 수 있었다. 불과 1.7km로 짧은 거리이지만 무강로에는 우수 역사 건축물이 14곳, 시 보호 건축물이 34곳이나 있다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이곳에 있는 건축물들은 그냥 주택과 상점으로 보일지라도 모두 역사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상하이에서 아기자기한 거리를 거닐며 산책을 하고 싶다면 역사적이면서도 아름다운 무강로로 향하길 바란다.

  • 주소 : 上海市徐汇区武康路
  • 찾아가는 법 : 지하철 10호선 상하이투수관(上海图书馆, Shanghai Library) 역에서 도보 5분. 3번 출구로 나와 북쪽 방향의 거리로 쭉 이동하면 동북쪽에서 서쪽으로 길게 뻗은 거리가 무강로이다.

흥산로

상하이의 작은 유럽 거리인 흥산루(衡山路, 헝산루). 2.3km의 거리인 흥산로는 20세기 초 식민지 쟁탈전이 벌어지던 시기에 프랑스 조계지로 속하게 되었다. 그 당시부터 프랑스식 건축물과 프랑스 나무의 상징인 오동나무가 무성하게 되었고, 거리에는 가로수로 꾸며졌다. 유럽 프랑스의 분위기를 그 어디에서보다 잘 나타내는 흥산로는 건축물들이 잘 보존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는 바와 카페, 레스토랑 등이 역사적인 건축물 내부에 자리하고 있어 이색적인 멋스러움을 풍긴다. 과거와 현대의 공존을 볼 수 있는 흥산로에서 연인과의 조계지 데이트 어떻겠는가?

  • 주소 : 上海市徐汇区邮政编码
  • 찾아가는 법 : 지하철 1호선 헝산루(衡山路, Hengshan Road) 역에서 내리면 있다.
  • 완전 좋아요 142
  • 좋아요 52
  • 별로에요 1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어요~
회원님께서 첫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