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국기 로마, Rome

로마의 피자+파스타

아는 만큼 맛있는 파스타

면의 유래를 따질 때 빼놓을 수 없는 나라가 중국이다. 이렇듯 파스타의 유래도 설이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면의 유래에 따라 중국에서 들여와서 만든 종류라 말하지만, 이탈리아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기원전 5000년경 이탈리아 남쪽 해안에 살았던 민족이 다양한 모양의 파스타를 요리해 먹었다는 이야기와 폼페이 등과 같은 유적에서도 스파게티와 관련된 조리기구들이 발굴되었다고 말한다. 구체적인 증거로 서기 1세기에 파스타 조리법이 기록된 책도 발견되었다고 한다. 김치에 고춧가루가 들어간 것이 18세기부터라고 한다. 파스타 역시 토마토로 소스를 낸 건은 17세기로 불과 몇 백 년이 되지 않는다. 그전에는 치즈같은 것을 소스로 먹었다고 한다. 파스타는 이제 이탈리아의 음식이 아닌 전 세계인의 음식이 되었다. 예전에는 서민들이 손으로 먹던 음식이었으나 포크가 개발되어 귀족들이 먹기 시작하면서 고급 음식으로 변화하고, 전파되기 시작했다.

파스타는 그 길이에 따라 롱 파스타와 숏 파스타로 나뉜다.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긴 모양의 형태는 스파게티(Spaghetti)로 이와 같은 종류로는 링귀니(Linguine), 페투치니(Fettucini), 페델리(Fedelini), 라자냐(Lasagna) 등이 있다. 숏파스타는 마카로니Macaroni), 리가토니(Rigatoni), 펜네(Penne) 등이 있다.


▶ 스파게티 Spaghetti
길게 국수 모양으로 늘어진 모습을 가진 스파게티(Spaghetti)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매우 친숙하다. 스파게티는 파스타의 한 종류로, 이탈리아 남부인 나폴리에서 먼저 만들어졌다, 북부 이탈리아로 넘어가면서 면이 두꺼워졌다고 한다.


▶ 봉골레 파스타 Vongole Pasta
봉골레는 이탈리아어로 조개를 의미한다. 조개 국물 소스와 조개와 면으로 이루어진다. 토마토소스나 크림소스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처음 먹어보는 분들은 우리가 생각하던 스파게티와는 조금 다를 수 있다.


▶ 까르보나라 Carbonara
굉장히 대중적인 파스타를 고르라면 까르보나라가 아닌가 싶다. 크림파스타의 기본이라 할 만큼 인기가 좋다. 크림소스로 만든 파스타이며 달걀 노른자,베이컨, 치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부드러운 맛이 난다.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까르보나라는 크림소스가 걸쭉하게 들어가 크림소스의 맛이 강렬한데 이는 2차 대전이후 미국에서 변형된 형태라고 한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판매하는 까르보나라는 흰색을 띠고 로마 현지 까르보나라는 치즈 색인 약간 노란 빛을 띤다.



지역별 추천 파스타 맛집


1) 판테온·나보나 광장 근처

▶ 피자 치로 Pizza Ciro
푸짐한 양, 세숫대야 파스타


▶ 라 사크리스띠아 La sacrestia
바다향 가득한 해산물 파스타로 유명


▶ 다 프란체스코 Da Francesco
저렴한 파스타 맛집으로 현지인들에게도 인정 받는 곳



2) 스페인 광장. 포폴로 광장 근처

▶ 알프레도 Ristorante Alfredo
1917년에 알프레도 파스타를 개발한 원조 레스토랑


▶ 파스티피초 Pastificio
생면 파스타를 맛보고, 구입도 할 수 있는 곳



3) 테르미니역 근처

▶ 파스타리또 Pastaritto
이탈리아 파스타 체인점.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종류의 파스타


▶ 알레씨오 Ristorante Alessio
테르미니역 근처 파스타 맛집


▶ 타겟 Ristorante Target
2시간이면 품절되는 랍스터 파스타가 유명한 곳

피자,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본고장 이탈라이의 수도에서 피자를 먹는 맛은 다를 수 밖에 없다. 치즈와 같은 재료가 신선하고 풍부한 나라의 음식인지라 당연히 다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파스타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맛과는 다를 수 있으니 우리나라의 맛을 기대 해서는 안된다. 전통적인 피자의 바탕이 된 피자는 나폴리 피자(Pizza Napoletana) 파르게리타 이다. 피자 파르게리타는 토마토와 마늘, 엑스트라 버진, 모짜렐라, 올리브기름으로 만들며 바질을 넣기도 한다.



피자의 종류


▶ 마르게리타 피자(Pizza Margherita)
나폴리피자와 같이 토마토 소스와 모차렐라를 사용한다. 바질잎을 사용한다. 일명 왕의 피자라고도 하는데 이탈리아 마르게리타 여왕에게 바쳤던 피자다. 치즈는 흰색, 토마토는 붉은색, 바질은 녹색으로 이탈리아 국기와도 일치해 이탈리아 대표피자라 불리운다.


▶ 마리나라 피자(Pizza Marinara)
마늘과 오레가노를 주재료로 사용한 피자, Marinara는 선원이라는 어원을 가진다. 선원들이 먹었던 소스라고 해서 마리나라 피자라 불리게 되었다.


▶ 고르곤졸라 피자(Pizza Gorgonzola)
피자 도우 위에 고르곤졸라 치즈를 올린 피자, 모차렐라나 마늘도 넣어서 만들기도 한다. 꿀에 찍어먹는 피자이다. 밀라노 근처에 있는 도시의 이름으로 이 지역에서 주로 만들고 있는 치즈가 고르곤졸라 치즈이다.


▶ 나폴리 피자(Pizza Napoletana)
이탈리아 피자의 원조, 토마토소스, 바질, 모차렐라, 바삭바삭 하며 모차렐라의 쫀득한 맛이 일품이다. 적은 토핑을 사용한다.


▶ 화이트피자(Pizza Bianca)
토마토 소스 대신에 크림 및 유제품을 대신 사용, 모차렐라와 리코타 치즈를 뿌려먹고 로마식 화이트피자에는 무화과가 들어가기도 한다.


▶ 피자 비엔제네(Pizza Viennese)
짭조름한 독일식 독일 소시지가 들어가는 피자


▶ 피자 카프리초사(Pizza Capricciosa)
토마토, 버섯, 아티초크, 구운 햄, 올리브, 기름 등이 들어간다.




추천 피자 맛집


▶ 본치 피자리움 Bonci Pizzarium
맛 별로 골라먹는 네모난 조각 피자


▶ 바페토 Pizzeria Da Baffetto
로마시 공식 지정 최고의 피자집


▶ 카를로 멘타 Carlo Menta
저렴한 가격대비 고급스러운 트라스테베레의 맛


▶ 피자 레 Pizza Ré
40여 가지의 나폴리 피자를 맛볼 수 있는 곳


▶ 레 카페 Re Café
정통 나폴리 피자를 런치 메뉴로 샐러드와 음료까지
  • 완전 좋아요 105
  • 좋아요 36
  • 별로에요 2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어요~
회원님께서 첫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