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국기 전주, Jeonju

무료 가이드북&맵북

전주 가이드북 다운로드

당일치기, 전주 먹거리 투어

유서 깊은 도시 전주는 예부터 푸짐하고 정갈한 음식들로 맛의 고장으로 불린다.
이곳 전주는 지금 이색적이고 새로운 음식들까지 더해 구(舊)와 신(新)의 맛으로 여행자들의 입을 즐겁게 한다.

한옥마을

전동성당부터 오목대까지 이르는 태조로와 은행로를 아우르는 지역
생각보다 신규 한옥이 많아서 한옥마을 분위기 자체는 일종의 테마파크 같은 느낌도 강함
주말에는 사람이 워낙 많아 어디든 줄을 서서 기다리는 것은 기본

전주를 찾는 여행자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곳 한옥마을! 1930년 쯤 점점 많아지는 일본인들에 밀려 교동과 풍남동 일대로 모인 한국인들이 한옥촌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일본식 주택과 대조되는 한국인의 민족적 자긍심을 보여주는 한옥촌이 바로 지금의 한옥마을이다. 현재는 많은 음식점과 게스트하우스로 가득 차 있어 고즈넉한 분위기는 많이 사라졌다. 특히 주말이나 연휴에는 워낙 많은 사람이 몰려 항상 긴 줄이 늘어서 있는 진풍경을 연출하기도 한다. 하지만 여전히 다른 곳에선 보기 힘든 대규모의 한옥촌과 다양한 맛집이 매력적이다.

교동 석갈비

한옥마을 중심에 위치해 주말 점심시간 대기줄이 상당히 긴 편
고기와 함께 나오는 양파와 버섯이 식감을 더욱 풍부하게
점심메뉴가 있어 조금 더 저렴하게 즐기기 좋음

다지지 않은 갈비살 그대로를 즐기고 싶다면 교동 석갈비로 가자. 뜨거운 돌판 위에 자글자글 끓는 갈비와 양파, 버섯을 함께 먹으면 입에서 살살 녹는다. 런치 시간에 맞춰서 가면 갈비, 된장국, 공기밥, 냉면의 4단 콤보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잘 꾸며진 한옥집에 어울리는 아기자기한 인테리어 소품들이 보는 재미도 더해 입도 눈도 즐거운 곳!

오목대 & 이목대

한옥마을 주변 경관을 감상하기 좋을만큼 충분히 높은 위치
역사적으로도 의미 깊은 곳있지만 무엇보다도 쉼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음

다리 하나를 사이에 두고 나란히 위치한 오목대(梧木臺)와 이목대(梨木臺). 전라북도 기념물 제16호로, 한옥마을에서 조금 더 올라가 정자와 비석이 세워진 낮은 언덕이 이목대다. 고려 말 이성계 장군이 왜구를 무찌른 후 연회를 열었던 곳으로도 유명하다. 육교를 하나 건너 이목대가 위치하고 있다. 비각과 함께 세워진 비석에는 오목대와 같은 ‘목조대왕 구거유지(穆祖大王舊居遺址)’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고종의 친필이며, 이성계의 5대조인 목조가 살았던 곳임을 뜻한다.

미애담 찹쌀떡

한옥마을 외진 곳에 있지만 찾아가서 꼭 먹어 볼 만한 그 맛
맛이 없으면 돈을 받지 않겠다는 자신감
한옥마을에서 유일하게 딸기 찹쌀떡을 맛볼 수 있는 가게

다양한 간식거리가 있는 한옥마을에서도 유일한 과일 찹쌀떡 집! 맛이 없으면 돈을 받지 않겠다는 강한 자신감이 믿음을 주는 곳이다. 쫀득쫀득한 찹쌀떡 안에 딸기와 곶감이 들어있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한옥마을 끝자락에 위치하였다가 현재는 가장 중심에 대규모로 발전하였으나 그 맛은 변치 않고 상큼 쫄깃!

다우랑 수제 만두

최근 한옥마을에서 가장 핫한 맛집으로 꼽히는 수제 만두
기존의 만두와 다르게 완자, 군만두 위주로 큼직큼직한 크기
1개씩 주문 가능하며 포장과 바로 먹고 가는 것 모두 가능

한옥마을 초입에 길게 줄이 늘어서 있는 곳! 바로 다우랑 수제만두다. 아주 작은 테이블만 있는 테이크 아웃 전문점으로 줄지어진 만두를 고르고 마지막에 계산하면 된다. 새우 한 마리가 통으로 들어가 있다는 새우 군만두가 가장 인기 있는 메뉴며, 이외에도 철판 군만두, 완자 등 다양한 수제 만두가 준비되어 있다.

길거리야

가격대비 양이 굉장히 많은 편
생과일 주스도 함께 판매하는 중
줄이 생각보다 길지만 패스트푸드로 빨리 없어지는 편

한옥마을 곳곳의 벤치에서 삼삼오오 모여 뭔가를 먹고 있다면 대부분 길거리야의 바게트 샌드위치! 바삭바삭한 바게트 안에 여러 가지 채소, 고기 그리고 특제 소스가 어우러져 묘한 맛을 낸다. 어린 시절 학교 앞에서 먹어 봄직한 추억의 맛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한다. 이외에도 생과일 음료와 커피 등 각종 음료도 판다. 항상 긴 줄이 늘어서 있으며 커팅이 불가능해 먹을 때 조금 힘들다는 점 유의하자.

전주향교

전국의 향교 중 가장 대규모이자 보존이 잘된 전통 향교
드라마 ' 성균관 스캔들'의 촬영지로 유명
실제로도 여러 예절 교육이 이뤄지기도 함

고려 말 지어졌으며, 여러 번의 이전을 거쳐 1603년에 현재의 위치에 자리를 잡았다. 사적 제379호로, 17세기에 지어진 건물 원형이 그대로 남아있는 곳. 조선시대 양반 자제들의 교육이 이루어지던 교육기관이었으며, 공자의 위패를 모신 사당인 대성전(大成殿)은 전라북도 유형문화재로, 400년이 훌쩍 넘은 은행나무는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다. 유학을 가르치던 강당인 명륜당 (明倫堂)에서는 정기적으로 행사와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한벽당

올라가긴 어렵지만 일단 올라가면 내려오기 싫은 곳
뒤로는 산이, 앞으로는 물이 흘러 분위기 잡기에는 최고
한벽당 안에는 여러 한시들이 걸려 있어 제대로된 분위기를 자아냄

전라북도유형문화재 제15호로 지정된 누각으로, 1404년에 조선 개국 공신인 문신 최담이 별장으로 이용하기 위해 승암산 절벽을 깎아 세웠다. 전주 8경 중 하나로 손꼽히며, 아름다운 풍경으로 인해 한벽청연(寒碧晴讌 )이라 불렸다. 누각의 모습은 물론 위에서 바라보는 전주천과 그 일대의 풍경이 아름답기로 손꼽힌다. 예부터 많은 시인들이 이 곳에서 시를 읊고 풍류를 즐겼다고 전해진다.

천년누리봄

전주 막거리 한상은 2만원이 기본이지만 분위기는 여기가 고급스럽고 좋은 편
막걸리 한상과 함께 다양한 메뉴가 있으므로 술을 먹지 못하더라도 방문하기 좋음
한옥마을 중심에 위치한 숙소 '천년누리'와 연계된 곳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한옥마을 안에 있어 접근성이 뛰어난 막절리 집.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의 일자리 마련을 위한 곳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 막거리 한상을 시키면 막걸리 한 주전자와 다양한 기본 안주들이 나온다. 막걸리를 추가할 때마다 새로운 안주도 함께 추가된다. 깔끔하게 막걸리를 즐기고 싶은 여행자라면 추천!

전일갑오

쉴새없이 구어내는 황태포가 매우 바삭바삭
매콤하면서 진한 양념장이 인상적
포장해 가는 줄이 따로 있을 정도로 매우 유명

맥주를 좋아하는 사람에겐 이곳이 천국 아닐까? 가맥집의 시초인 전일갑오는 전주 현지인과 관광객으로 항상 북적인다. 특히 매콤한 특제 소스는 황태포의 맛을 한층 더 깊게 하는데 각 가맥집마다 조금씩 풍미가 다르다. 전일갑오의 소스는 매콤하면서도 맥주를 당기는 맛이다. 황태포 외에도 오징어구이, 계란말이 등의 메뉴도 있으며 즉석에서 생라면을 구입해 부셔 먹을 수도 있다. 사람이 많아 자리가 없다면, 특제소스와 함께 황태포 포장도 가능하다.

전주 먹거리 투어

한옥마을 걷기 ▶ 교동석갈비 ▶ 오목대&이목대 ▶ 애담 찹쌀떡에서 딸기 찹쌀떡 ▶ 다우랑 수제만두에서 군만두 ▶ 길거리야(바게트 버거) ▶ 전주향교&한벽당 ▶ 천년누리봄에서 막걸리 한상 ▶ 전일갑오(가게 맥주&황태포)


전주 최고의 여행지, 한옥마을 걷기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온 듯한 한옥마을. 마치 테마파크에 온 것 같은 느낌도 든다. 거기에 한복을 입은 여행객들도 많아 분위기를 더욱 어울리게 만든다.
이색적인 공간인 동시에 맛집들이 즐비해 있어 볼거리와 즐길거리들로 가득하다.



뜨거운 돌판 위에 갈비, 교동석갈비
다지지 않은 갈비살 그대로를 즐기고 싶다면! 뜨거운 돌판 위에 자글자글 끓는 갈비와 양파, 버섯을 함께 먹으면 입에서 살살 녹는다.
잘 꾸며진 한옥집에 어울리는 아기자기한 인테리어 소품들이 보는 재미도 더해 입도 눈도 즐거운 곳!



전주 최고의 명당자리, 오목대&이목대
다리 하나를 사이에 두고 나란히 위치한 오목대(梧木臺)와 이목대(梨木臺).
역사적으로 의미가 깊은 곳이며 한옥마을 주변 경관을 감상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여행 중에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곳.



찹살떡 안에 딸기와 곶감이, 애담
다양한 간식거리가 있는 한옥마을에서도 유일한 과일 찹쌀떡 집! 쫀득쫀득한 찹쌀떡 안에 딸기와 곶감이 들어있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만두, 다우랑
전주의 신흥강자로 많은 여행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곳. 새우 한 마리가 통으로 들어가 있다는 새우 군만두가 가장 인기 있는 메뉴며,
이외에도 철판 군만두, 완자 등 다양한 수제 만두가 준비되어 있다.



바게트 빵을 가득 채운 재료와 양념들, 길거리야
한옥마을 곳곳의 벤치에서 삼삼오오 모여 뭔가를 먹고 있다면 대부분 길거리야의 바게트 샌드위치!
바삭바삭한 바게트 안에 여러 가지 채소, 고기 그리고 특제 소스가 어우러져 묘한 맛을 낸다. 어린 시절 학교 앞에서 먹어 봄직한 추억의 맛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한다.



역사 드라마의 배경지, 전주향교&한벽당
전국의 향교 중 가장 대규모이자 보존이 잘된 전통 향교. 이곳에는 실제로도 여러 예절 교육이 이뤄지고 있으며 다양한 역사 드라마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한벽당은 전주 8경 중에 하나로 손꼽히여 이곳 누각에서 바라보는 전주천과 그 일대의 풍경이 아름답기로 소문나 있다.



푸짐한 막걸리 한 상, 천년누리봄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의 일자리 마련을 위한 곳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 막거리 한상을 시키면 막걸리 한 주전자와 다양한 기본 안주들이 나온다. 막걸리를 추가할 때마다 새로운 안주도 함께 추가된다. 깔끔하게 막걸리를 즐기고 싶은 여행자라면 추천!



전주 가맥의 시초, 전일갑오(가게 맥주&황태포)
가맥집의 시초인 전일갑오는 전주 현지인과 관광객으로 항상 북적인다. 이곳 매콤한 특제 소스는 황태포의 맛을 한층 더 깊게 해 맥주를 당기게 한다.
황태포 외에도 오징어구이, 계란말이 등의 메뉴도 있으며 즉석에서 생라면을 구입해 부셔 먹을 수도 있다.
  • 완전 좋아요 210
  • 좋아요 70
  • 별로에요 7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어요~
회원님께서 첫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