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국기 파리, Paris

무료 가이드북&맵북

파리 가이드북 다운로드

루브르 박물관 Musée du Louvre

루브르 박물관 Musée du Louvre

루브르 박물관! 명실상부 세계에서 손꼽히는 대형 박물관이자 파리 방문객이라면 필수로 들러야만하는 곳. 영화 ‘다빈치 코드’의 첫 장면이 시작하던 곳이기도 하며, 프랑스의 유명 배우 소피 마르소가 주연을 맡았던 영화 ‘벨파고’의 주 무대이기도 하다. 예술과 환상이 어우러지는 영감이 가득 찬 이 곳이 바로 루브르! 전 세계의 박물관 중에서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으로도 손꼽히는 이 곳은 2010년 기준 연중 관람인원이 8백 5십만명이나 집계 될 정도로 언제나 방문객으로 들끓는다. 파리를 넘어서 프랑스의 대표 문화 유산이자 실제로도 세계문화유산인 루브르 박물관. 지금부터 A부터 Z까지 루브르 박물관 샅샅이 둘러보자!

  • 입장료
일반 가격 : €15
- 무료 입장 : 18세 이하, 25세 이하 유럽지역 학생, 장애우 및 그 동반자 / 그 외 매주 금요일 오후 6시 이후는 국적에 상관없이 모든 26세 미만은 무료 입장 가능.
  • 운영시간 : 09:00 ~ 18:00(수, 금요일은 21:45까지) 폐관 30분 전부터 각 방 폐관 시작. 휴무일은 매주 화요일 및 1/1, 5/1, 12/25
  • 주소 : 2 Place du Carrousel, 75001 Paris
  • 전화번호 : +33-1-40-20-50-17
  • 홈페이지 : www.louvre.fr
  • 찾아가는 방법
 1. Palais-Royal–Musée du Louvre역 하차
 2. 파리 오픈 투어 버스 탑승 후 루브르 박물관 하차
 3. 바토버스 탑승 후 루브르 박물관 하차

루브르의 시작, 유리 피라미드

루브르 하면 떠오르는 것은? 모나리자와 같은 유명 그림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입구를 장식하고 있는 피라미드Pyramide일 것이다. 1998년 루브르 박물관의 입구로 ‘나폴레옹 3세 뜰’에 들어선 유리 피라미드는 중국계 미국인인 이오 밍 페이Ieoh Min Pei의 작품. 기존 루브르 건물의 웅장함과 달리 현대적이고 가벼운 느낌 때문에 논란이 많았으나, 지금은 말 그래도 루브르 박물관의 아이콘이다.
본래 루브르 박물관은 오랜 기간에 걸쳐 끊임없이 증축된 궁이었다. 하지만 미떼랑 대통령의 대 루브르 박물관Grand Louvre 계획의 일환으로 유리 피라미드가 놓여지며, 흩어져 있던 루브르 박물관들의 입구가 한 곳으로 통합되었다. 길이 220m, 폭 110m의 이 피라미드는 대형 피라미드 주변에는 작은 규모로 3개의 피라미드가 있는데, 이들은 보조 역할로 대형 피라미드 입구를 안내해주고 있다. 또한 대형 피라미드의 세 면은 분수대와 연못으로 이용되어 파리지앵과 방문객들의 무더위를 날려주고 있다. 피라미드 내부에는 나선형 계단을 통해 입장권 판매 창구 및 서점, 식당, 카페 등의 박물관 편의시설이 모여 있다. 또한 이 안에도 뒤집어진 피라미드를 볼 수 있는데, 소설 다빈치 코드에서 뒤집어진 피라미드와 마주하는 작은 피라미드까지 총 두개의 피라미드를 남녀의 성을 각각 상징하는 것으로 묘사한 바가 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이야기일 뿐!

TIP! 루브로 안에서 즐기는 작은 한끼의 여유
카페 몰리앙 Le Café Mollien
루브르 박물관에 1층 몰리앙 계단 밑에 위치한 카페 몰리앙에서는 간단한 점심을 해결하며 그림과 야외를 감상할 수 있다. 프랑스 회화 전시실은 물론이고 카루셀 가든까지 둘러볼 수 있는 좋은 위치. 박물관 내에서 점심을 먹을 요량이라면 카페 몰리앙을 추천

르 꼼뜨와 드 루브르Le comptoir du Louvre
유리 피라미드 밑에 위치한 작은 판매대로 프랑스 유명 베이커리 체인인 폴의 샌드위치와 각종 샐러드 및 빵류를 간단히 판매하고 있다.

카페 피라미드Les cafés de la pyramide
루브르에 방문한 관람객들이 가볍게 들러 한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한 카페 피라미드. 간단한 요깃거리부터 다양한 요리까지 판매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편이다.

루브르 박물관 입구 안내

루브르 박물관은 유리 피라미드가 중앙 입구로 쓰이고 있지만, 그 외에도 네 곳의 입구가 더 있다. 하지만 입장권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유리 피라미드를 통해 입장하는 게 보통이다. 워낙 찾기 쉽고 루브르의 상징과도 같은 곳이며 대부분의 관람객들이 이 곳을 통해 입장. 그렇다 보니 성수기에는 1-2시간씩 줄을 서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만약 뮤지엄 패스나 파리 패스 등 미리 입장권을 갖고 있다면 줄을 서서 입장하지 말고, 다른 입구를 통해 입장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단 뤼드 리볼리 입구나 파사쥬 리슐리외 입구는 멤버쉽 소지자나 사전 예매 티켓 소지자만 입장이 가능하므로 유의하자. 또한 장애인이나 휠체어 탑승자는 유리 피라미드 입구를 통해서 따로 줄을 서지 않아도 바로 입장이 가능하다.
1. 칼르리 뒤 카르셀 입구 Galerie du Carrousel
2. 포르트 데 리용 입구 Porte des Lions
3. 입구 99, 뤼드 리볼리 Entrée 99, Rue de Rivoli
4. 파사쥬 리슐리외 입구 Passage Richelieu
* 각 입구마다 입장할 수 있는 요일과 시간 그리고 입장이 가능한 입장권이 다르니 확인하자.

Must See! 층별 반드시 봐야 할 작품들

루브르 박물관은 유리 피라미드 입구부터 시작하여 회화실, 조각실, 고대 도양실 다양한 테마로 구성되어 있는 드넓은곳. 제대로 둘러보려면 하루는 고사하고 2-3일은 오롯하게 시간을 집중해야 한다.
마음 같아서는 모두 둘러보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게 빠듯한 여행의 일정. 그렇다면 루브르에서 반드시 보고 가야할 아름다운 그림과 조각품 그리고 유물들이라도 챙겨 보자! 루브르 박물관 측이 골라 이 것만은 꼭 보고 가야 하는 작품들을층별로 골라 보다 보면 어느새 시간이 훌쩍 지날 듯.

루브르 박물관은 크게 3 곳의 컬렉션으로 이루어진다. 리슐리외관Richelieu, 쉴리관Sully, 드농관Denon 이며, 지하 2층 나폴레옹 홀, 반지층, 0층(우리나라 기준 1층), 부터 시작하여 2층까지 총 5개의 층에 걸쳐져 있다.
세 컬릭션 모두 한 층 당 기본 20개에 달하는 방으로 구성되어 있어 총 4개층이면 한 관당 기본 80개의 방은 넘는다. 워낙 방대하고 많은 양의 예술품이 기다리고 있지만, 시간 관계 상 모두 둘러볼 수 없으니 전체적인 테마와 반드시 보고 가야 할 작품들 위주로 골라 보면 크게 훑어볼 수 있다.

드농관 Denon
리슐리외관 Richelieu
쉴리관 Sully
이태리 및 스페인 회화
19세기 프랑스 회화
영국 회화
아폴로 갤러리, 왕관 다이아몬드
이태리, 스페인, 북유럽 조각
그리스,에트루리아, 로마
로마 지배하의 이집트, 콥트 이집트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예술, 이슬람 예술
로마 제국 영향권의 지중해 오리엔 탈 미술
콥트 이집트
14~17세기 프랑스 회화
독일, 플랑드르, 네덜란드 회화, 북부 유파
중세, 르네상스, 17세기 및 19세기 예술품
나폴레옹 3세 아파트
프랑스 조각
메소포타미아, 고대 이란
17,18,19세기 프랑스 회화
17,18,19세기 데생 및 파스텔
17,18세기 미술품
그리스, 에트루리아, 로마
파라오 시대 이집트
고대 이란, 아라비아, 근동 제국
루브르 역사, 중세의 루브르
  • 완전 좋아요 95
  • 좋아요 130
  • 별로에요 0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어요~
회원님께서 첫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