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에노덴으로 당일치기 근교 여행
유진 | 2019-05-22 02:14:39

쿄에 예정보다 이틀 더 있게 되었다. 다른 지역으로 넘어가기에는 애매한 시간이었다. 일주일 내내 도쿄에만 있었던 터라 근교로 나가보고 싶어졌다. 그렇게 해서 떠났던 에노덴 여행.도쿄에서 당일치기로 근교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이라면 에노덴은 어떠시냐고, 가만히 권해 보는 바이다.

* 참고로 아래 글의 운임 기준은 모두 2019년 기준이며, 그 외 정보 변경이 있을 수 있으니 여행 계획을 세울 때에는 가능한 홈페이지를 먼저 확인하기를 바란다.

01_51542562.jpg


:: What ::
에노덴 (, えのでん) 이란,


일본의 철도회사, 에노시마 전기 철도 주식회사의 전차를 통칭한다. 카나가와 현의 가마쿠라에서 후지사와까지가 운행 노선이다. 도로 병용궤도 구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노면 전차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 철도로 운행되고 있다. 일본에서 일반철도 노선의 병용궤도 운행이 허가된 열차들 중 유일하게 현존하는 노선이다.

정식 노면열차는 아니지만 노면열차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데다, 이 노선이 통과하는 장소들이 각종 작품의 배경이 되어 현지인과 여행자들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다.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는 이노우에 다케히코의 대히트 만화 슬램덩크,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 바닷마을 다이어리등이 있다.

02_64295511.jpg


:: How :: 
에노덴은 어떻게 타나요?


1> 오다큐 小田急 에노시마 가마쿠라 프리패스
신주쿠 역에서 가마쿠라 프리 패스를 끊은 후, 후지사와 역까지 가서 에노덴으로 환승한다. 가마쿠라 프리 패스는 신주쿠에서 후지사와까지의 왕복 티켓과, 에노덴 1일 승차권이 합쳐진 구성으로 이뤄져 있다. 신주쿠에서 후지사와까지의 왕복 교통권이 590, 에노덴 패스가 600엔으로 총 1780엔의 구성을 1470엔에 구입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프리 패스를 제시하면 할인되는 관광 명소도 있기에 미리 체크하는 것이 좋다.
|홈페이지| https://www.odakyu.jp/korean/passes/enoshima_kamakura/

2> JR 가마쿠라 프리 패스
가마쿠라, 에노시마 지역의 JR, 에노시마 전철, 쇼난 모노레일(湘南モノレール)을 자유롭게 승하차 가능하다. 도쿄 역에서 갈 경우, 도카이도 선(東海道線)을 타고 오후나 역까지 간 후, 오후나 역에서 JR 가마쿠라 프리 패스를 구입하면 된다. JR 가마쿠라 프리 패스는 700엔이다.
|홈페이지| https://www.jreast.co.jp/kr/pass/kamakura_enoshima.html

3> 도쿄 역에서 요코스카선 탑승
도쿄 역에서 바로 가마쿠라로 가기를 바라는 사람은 요코스카 선(横須賀線)에 탑승, 바로 가마쿠라로 갈 수 있다. 이 경우 할인 패스가 적용되지 않는다. 도쿄 역에서 가마쿠라까지의 교통비는 920엔이며, 에노덴 1일 승차권은 따로 구입해야 한다.

4> 에노덴 1일 승차권(노리오리쿤 のりおりくん)
에노덴 전 노선을 하루 동안 자유롭게 타고 내릴 수 있다. 2019년 기준 성인 600, 아동 300. 에노덴의 각 역의 운임도 적어도 220엔 정도이며, 가마쿠라에서 후지사와까지는 300엔의 운임이 소요된다. 왕복으로 이동하면 그것만으로 이미 600엔이니, 에노덴 1일 승차권이 여러모로 편리하다.

5> 무엇이 가장 경제적일까?
신주쿠 역이 숙소 근처일 경우 가마쿠라 프리 패스를 끊는 편이 가장 경제적이다도쿄역 근처에서 숙박할 경우 요코스카 선을 타고 바로 가마쿠라로 가는 쪽을 추천한다. 이 경우 약 2,440엔이 든다. 도쿄 역에서 오후나 역까지 이동, JR 가마쿠라 프리 패스를 구입하는 루트는 2,300엔으로 큰 금액 차이가 나지 않는다. JR 가마쿠라 프리 패스의 경우, 쇼난 모노레일을 탈 수 있기 때문에 쇼난 모노레일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이다.

만약 JR 패스를 소지하고 있다면 에노덴 1일 승차권만 구입하고 요코스카 선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다. 도쿄 역에서 신주쿠 역까지의 운임은 200엔으로, 도쿄 역에서 신주쿠 역까지 가서 오다큐 가마쿠라 프리 패스를 구입할 경우 1870엔이 소요된다. 가장 경제적이나, 도쿄 역에서 신주쿠 역까지 20여분이 걸림을 유념해야 한다.

03_20427708.jpg


:: When ::
운행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각 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밤 11시 무렵까지 운행되며, 각 역마다의 소요시간은 4분 이내로 짧은 편이다. 후지사와 역에서 종점인 가마쿠라 역까지는 약 35분이 소요된다자세한 시간별 운임 테이블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편이 좋다. 에노덴 종합 정보 사이트에서는 에노시마 관광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물품 보관함 등의 정보도 있으니 가마쿠라 에노시마 지역을 여행할 경우 매우 유용하다.

|홈페이지|에노덴 종합정보 사이트 www.enoden.co.jp/kr/

10_22563866.jpg


실전: 에노덴 당일치기 여행 코스

아침 10신주쿠 역으로 향했다. 오다큐 가마쿠라 패스를 구입한 후 후지사와 역으로 향했다. 후지사와 역에서 에노덴으로 환승, 가장 먼저 향한 곳은 가마쿠라 역. 가마쿠라는 예전 가마쿠라 막부가 있던 곳으로, 한때 번성하였지만 가마쿠라 막부가 막을 내린 후에는 쇠락의 길을 걸었다. 그러나 에도 시대부터 참배객들이 몰리면서, 관광 도시로 점차 명성을 떨치게 되어 지금에까지 이르고 있다.

04_42420256.jpg

가마쿠라 역에서 내리면 코마치 도오리(小町通)가 나온다. 가마쿠라에서 가장 번화한 상점가로, 200여 개의 기념품 가게와 식당들이 길 양옆에 줄지어 서 있다. 대를 이어 내려온 가게부터 트렌디한 가게까지, 옛날과 현대가 공존해 있는 모습이 매력적이다. 이곳에서는 가마쿠라 지역의 특산품인 시라스(シラス)’를 이용한 식사를 추천한다. ‘시라스는 뱅어나 명치, 청어 등의 치어를 일컫는다.

05_97766302.jpg

코마치 도오리 거리를 지나면 쓰루가오카 하치만 궁에 도착하게 된다. 일본의 고유한 신인 하치만 신을 섬기는 신사이다. 무가에서는 하치만 신을 무예의 신으로 여기었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인기도로 1, 2위를 다투는 신이기도 하다. 따로 입장료는 없으며, 일출에서 일몰 시간까지 입장이 허용된다.

06_85650542.jpg

쓰루가오카 하치만 궁(鶴岡八幡宮)을 둘러본 후 다시 에노덴에 올랐다. 다음으로 하차한 역은 고쿠라쿠지(極楽寺) 역.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 바닷마을 다이어리에서 세 자매의 집이 있는 곳이다. 특히 수국이 피어나는 5~6월 사이에 가면 모든 거리가 영화 속 풍경인 듯한 아름답다. 잠시 고쿠라쿠지의 골목골목을 걸으며 영화를 되새겨 보았다.

07_33580566.jpg

다음 행선지는 가마쿠라 고교 앞 역(鎌倉高校前). 슬램덩크의 철도 장면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곳이다. 그 명성을 증명이라도 하는 듯, 철도 건널목은 사람으로 북적이고 있었다. 몇몇 여행자들이 허가도 없이 근처 학교에 들어가려 하거나, 주민들의 사진을 찍는 등의 문제도 일어났다고 한다. 어디를 여행하든,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일상을 휘젓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매너임을 잊지 말도록 해야겠다.

08_45788681.jpg

에노덴 여행의 마지막 종착지는 에노시마(). 원래는 육지였던 것이, 지형이 함몰하면서 섬이 된 곳이다. 각종 레저 시설과 등대, 이와야 동굴 들 볼거리가 풍부해 주말여행지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느긋하게 즐기려면 하루를 에노시마만 잡고 와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에노덴이 정차하는 각 역에는 아직도 많은 이야기가 숨어 있다. 다음에는 좀 덜 알려진 루트로, 다시 에노덴을 타 보자 하는 마음이 들었다. 두 번 가고 싶게 만드는 매력이 있는 에노덴 여행. 도쿄 여행 중 근교로 훌쩍 나가고 싶을 때에 추천해 본다. (*)

  • 좋아요 0
유진
유진

 

글 더보기

관련지역 여행기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어요~
회원님께서 첫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