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 누들여행, 맛있는 여행을 위한 베스트 추천요리
새벽별 | 2018-06-19 11:11:50


실크로드 누들여행, 맛있는 여행을 위한 베스트 추천요리

아직 우리에게는 낯선 중앙아시아, 실크로드로 이어지는 중앙아시아 지역은 밀을 주식으로 한다. 서양인들이 빵을 주식으로 한다면, 이 지역 사람들은 국수를 즐겨 먹는다. 실크로드의 여정은 다양한 면식을 즐길 수 있는 누들로드이기도 하다. 여행하는 내내 1일1국수 하는 재미가 있는 여행지. 그럼, 지금부터 실크로드를 맛있게 여행하기 위한 베스트 추천요리를 소개한다.


page.jpg

 

 

란주의 우육면(牛肉面)

우육면은 실크로드를 대표하는 국수이다. 20세기 초 란주의 한 가난한 회족 청년이 소고기 탕면을 만들어 팔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꾸준히 사랑받으며 이제는 중국 전역에서 사랑받는 면이 되었다. 쇠고기를 맑게 우려낸 국물에다 수타로 뽑은 면발을 담아내는데, 각자의 기호에 맞게 고추기름이나 송송 썬 파를 넣어 먹기도 한다. 국물맛이 담백하고 개운해 우리 입맛에도 잘 맞는다. 우육면은 란주 뿐 아니라 실크로드의 전 지역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면요리이다. 본토의 리얼한 우육면을 맛보고 싶다면, 실크로드의 여정에서 꼭 맛보자.

1-1.JPG

1-2.JPG

 



둔황의 당나귀 고기(肉) & 황면(面)

중국 고사 중에 <하늘 위에는 용고기, 하늘 아래는 당나귀 고기가 으뜸!>이란 말이 있다. 하늘아래에서 가장 맛있다는 요리를 둔황에서 맛 볼 수 있다. 실크로드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둔황은 당나귀 고기와 황면이 유명하다. 당나귀고기는 양기를 보충해주는 보양식으로 유명해서, 덥고 건조한 실크로드를 여행하면서 한번쯤 먹어볼 만 하다. 당나귀고기와 황면은 둔황 여러 식당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전문점을 들리면 부위별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특히 메밀식감의 황금색 황면 위에 당나귀고기를 함께 얹어 먹는 것이 정석이라 한다.

2-1.JPG

2-2.JPG

 



*둔황의 추천맛집 - 체기장여육황면관 (达记酱驴

중국 전역에서 당나귀고기와 황면으로 가장 유명한 둔황의 식당이다. 간판만으로도 전문점임을 알 수 있는 곳이다. 중국 유명인사들이 많이 찾은 맛집으로 당나귀의 다양한 부위를 맛 볼 수 있는 곳이다.  

2-3.JPG

2-4.JPG

주소ㅣ ​酒泉市敦煌市沙州润国际大酒店西
전화ㅣ0937-8833986
영업시간ㅣ10:30-21:00​

 

 

투루판 반미엔(拌面) & 량피(凉皮)

반미엔(拌面, 위구르어 : 라그만)

중국의 중원지역은 옛날 밀의 주산지로, 다양한 면요리가 이곳을 거쳐 유럽으로 전파되기도 했다.신장지역의 면요리 역사는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는데, 그 중 반미엔은 중국인이 스파게티의 원조라 자부하는 면요리이다. 맛도 요리법도 스파게티와 비슷해, 실크로드를 여행하는 여행자에게 익숙한 맛을 선사한다. 신강의 일반식당에서는 반미엔과 차오미엔 등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 볶음면인 차오미엔과 달리, 반미엔은 삶은 면에 볶음 야채를 섞어 먹는 덮밥식 면요리로 요리법에 차이가 있다.

3-1.JPG


량피(酿皮)

3-5.JPG

3-4.JPG

량피는 중국의 서북지역에서 즐겨먹는 면요리이다. 냉채처럼 차갑게 무쳐 먹는 면으로 새콤달콤한 맛과 호로록 넘어가는 식감이 좋다. 덥고, 건조한 투루판 지역에서는 노점에서도 흔히 만날 수 있는 면요리이다. 지역마다 요리법이 조금씩 다른데, 노란빛 쫄깃한 면발에 저민 마늘, 고추기름, 참깨소스 등을 넣고 버무려낸다. 우리나라의 묵 같은 면근(面筋)을 곁들여 먹기도 한다.

 

 

*투루판 추천맛집 - 해이파격(海巴格(老沙河子路)) - 투루판시 신화광장 옆

이곳은 투루판 시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회족 식당이다. 호수가가 보이는 신화광장 옆에 위치하고 있다. 신강지역의 대표적인 반미엔에서 좌판까지 다양한 회족음식을 고급스럽게 즐길 수 있는 대표맛집. 분위기면에서 고급스럽기 때문에 실크로드 여행길에 이국적인 호사를 즐길 수 있는 맛집이다.

3-6.JPG

3-7.JPG

주소ㅣ吐番市高昌沙河子路21
전화ㅣ0995-8555111;18909959079
영업시간ㅣ12:00-23:30 

 

 

우루무치 양고기밥 좌판(抓饭) & 양꼬치(羊肉串)

우루무치에서는 신강의 대표 먹거리들을 모두 만날 수 있다. 우루무치의 식당에서는 흰쌀밥 보다 좌판(抓饭), 위구르어로 폴로(polo) 불리는 양고기밥을 즐겨 먹는다. 양고기와 야채 등을 넣어 지은 밥에 샤워소스를 얹어 먹기도 한다. 어느 식당을 가도 좌판과 양꼬치, 그리고 난이라는 현지빵을 먹을 수 있다. 훈연한 난을 양꼬치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카오삥() 또한 꼭 맛봐야 할 실크로드의 먹거리이다.

4-1.JPG

4-2.JPG



*우루무치 추천맛집 - 객적밀잡이만미식(客迪密卡尔万美食) – 우루무치 국제바자흐 옆

우루무치 국제바자흐 옆에 위치한 회족식당이다. 현지분위기의 인테리어와 다양한 메뉴로 사랑받는 집이다. 반미엔과 좌판 등이 맛있는 집이다.

5-2.JPG

주소 l 乌鲁市天山和平南路国际大巴扎一
전화 l 0991-8500556;13999236945                              
영업시간 l 10:00-21:00

 



실크로드 지역맥주 (黃河 & Wusu) 그리고 지역음료 (西京果飮 & 斯 小水屋)

중국여행하면 흔히 칭따옹 & 양꼬치를 떠올린다. 실크로드를 여행하는 동안은 이 지역의 대표맥주를 마셔보자. 덥고, 건조한 이 지역은 청량감이 강한 황하맥주와 WUSU 맥주를 즐겨 마신다. 지역에 어울리는 맥주로 실크로드를 100배 즐겁게 여행할 수 있다.
 

실크로드의 지역은 중국의 대도시와 달리 차문화와 전통음료 문화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그래서 인지 탄산음료 보다는 지역음료와 차를 흔히 만날 수 있다. 실크로드를 여행할 때, 식당에서 가장 많이 만날 수 있는 지역음료들이다.

서경(西京)은 생강맛이 은근히 풍기는 탄산음료, 한사()는 파인애플을 주원료로 한 음료이다. 탄산이 약하게 가미되어 달달하게 느껴지는 맛으로 자극적이지 않고, 한낮의 더위 속에 당보충을 하기에 좋은 음료이다.


beer.jpg

  • 좋아요 2
새벽별
새벽별

<하이난 100배 즐기기> 저자. 중국 50여개 도시 여행. 세계여행 ~ing http://blog.naver.com/foreverck

글 더보기

관련지역 여행기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어요~
회원님께서 첫 댓글을 달아주시겠어요?